기관소개

장애인이 학대받지 않는 사회
장애인의 평등하고 자유로운 삶

인사말

장애인 학대 없는 사회,세종특별자치시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함께 만들어 갑니다.

2008년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장애를 이유로 차별 받는 사람이 없도록 사회 전반에서 노력중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권리침해 및 법적 불이익을 받게 되고, 실제로 성폭력 및 가정폭력 등 사회에서 보호받지 못해 인권침해·유린을 당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발달장애인은 스스로 권리를 주장하고 옹호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다른 사람의 지원 없이는 권리구제절차에 참여하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또한 신체장애로 인해 권리구제기관에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도 현실입니다.

이에, 세종특별자치시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장애인복지법 제59조 11을 근거로 보건복지부와 세종특별자치시의 지원으로 (사)세종시장애인부모회에서 위탁받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주 업무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학대사건을 접수하여 현장조사, 학대피해 장애인 지원 및 응급보호·조치, 상담 및 사후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세종특별자치시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장애인을 차별 및 학대로부터 보호하고 장애인의 권리 옹호와 조력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자유롭고 평등하게 존중받는 인권 친화적 문화를 확산하는데 그 역할을 다 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지지와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세종특별자치시장애인권익옹호기관 직원 일동